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출애굽기 20장 12절 가장 기초적인 관계 회복에 대하여

by NEWfuture 2023. 5. 16.
반응형

출애굽기 20장 12절
출애굽기 20장 12절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하나님의 기준으로 부모님을 섬기는 것은 인간관계에서 가장 기초적인 것이다.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에베소서 6:1~2) 

 

부모 공경의 문제는 인간관계 중 가장먼저 나오는 문제이며 5 계명가운데 부연 설명 있는 유일한 계명이다. 그만큼 중요하고 그만큼 기초가 되는 것이다. 살인하지 마라 가음 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증거하지 마라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마라 에는 부연설명이 따로없다.

 

하나님은 부모공경이 인간관계에서 가장 기본이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신다. 부모공경은 은혜갚는 차원이 아니다. 가장 기본적인 항목인 이유는 부모는 '생명의 전달자' 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생명의 주관자'이시기 때문이다.

 

부모님의 희생, 은혜, 키워주심 다 중요하지만 부모님은 생명의 전달자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 존재론적인 것도 있지만 수많은 대가와 희생을 치른 부모님의 은혜 자체를 모르면 인간이 아니다. 

 

그 어떤 부모라도 본능적으로 본인을 희생한다. 아이를 살리는 일들이 굉장히 많다. 하나님이 그렇게 만드셨다. 부모의 사랑은 내리사랑이다. 자녀에 대한 사랑은 내리사랑이기 때문에 애쓰지 않아도 된다.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젊은 부모들 아이사랑이 너무나 지나치다. 최근 교사들이 힘겨움을 느낀다. 학부모들은 학교와 선생님께 아이를 믿고 맡겨라.

 

부모의 온세포가 아이한테 몰리기 때문에 못 견디는 것이다. 십계명중 자녀사랑은 없다 본능이기 때문에 없다. 말씀이 없어도 본능이기 때문이다. 연세 드신 부모님께 애써라. 그리하여 오계명에 부모공경이 있다. 부모한테 애쓰는 것이 바로 인성이다. 인간은 본능에만 맡길 순 없다. 위로 올리는 사랑은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웃어른에 대한 사랑은 노력이 필요하다. 윗세대를 축복하자.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녀사랑은 물이 아래로 흘러가는 것처럼 흐르는 사랑이기에 절제도 필요하다. 그러나 부모공경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출애굽기 20장 12절

 

 

부모공경 두 단어 첫 번째 단어 '존중'이다. 그의 머리털이 무거우므로 연말마다 깎았으며 그의 머리 털을 깎을 때에 그것을 달아본즉 그의 머리털이 왕의 저울로 이백 세겔이었더라(사무엘하 14:26)

머리가 길어졌을 때 머리가 무거워진다. 오계명 직역시 네 부모를 무겁게 여겨라. 부모의 존재를 존중하라는 의미이다. 

 

 자녀들아 주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에베소서 6:1) 순종하라는 귀를 기울이라는 의미도 있다. 그분 입장에서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존재를 무겁게 여긴다는 의미이다. 그의미는 부모를 귀히 여기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부모를 그렇게 대하라는 것이다. 언어와 태도 역시 조심해야 한다. 

 

나의 존재를 무겁게 여기는지 존중하는지에 대해서는 배우자 즉 결혼상대자에도 적용될 수 있다. 영혼의 동반자임을 지켜봐야 한다. 쾌락의 도구로만 보는이와 결혼하면 큰일난다. 영혼의 동반자여야만 상대를 존중하는 것이다. 또한 영혼의 동반자는 외모 역시 중요치 않다. 부모의 여건이 어떤 상황이라도 무겁고 귀한 존재임을 알아야 한다.

 

연로하시고 단기 기억을 잃으신 부모가 열번을 반복하여 물어봐도 반항하지 말라 막대하지 말고 한결같이 대답하라. 언제나 항상 소중하고 무거운 존재이기 때문이다. 부모를 타박하지 말고 존중해 드리고 또 존중해 드려라. 공경하라.

 

두 번째 단어는 '격려'이다. 출애굽기 20: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십계명의 일차적인 독자는 부모로부터 독립한 장년층에 주신 말씀이다. 내 부모를 공경하라는 부모의 노후 봉양에 대한 문제를 다룬 것이다.

 

연로한 어머니가 아들의 진심어린 감동이 어린 편지를 통해 존재의 가치를 느껴 생기를 찾으신 일화가 있다. 완전히 회복되시고 건강한 삶을 되찾으셨다. 이후에 더욱 건강하게 행복하게 사시다가 돌아가셨다는 이야기가 있다. 노후 봉양은 부모를 격려해 드리는 것이다. 늙으면 죽어야지 이런 말씀들은 당신의 존재가 쓸쓸하고 외로워지신 것이다. 존재의 가치를 계속해서 격려해 드리자. 

 

부모공경은 생명의 전달자로서 받아야한다. 부모공경은 존중과 격려이다. 

(분당 우리교회 이찬수 목사님 설교 중에서)

반응형

댓글